교실이 없는 시대가 온다.
15장 앞으로 5년 후

시대와 상황이 빠르게 변화해서
우리 목표의 초점을 끊임없이
미래에 맞춰야 한다. - 월트 디즈니

283쪽 2016년 여름 포켓몬고 게임
증강현실...동기부여 도구...진정한 잠재력.. 교육에 미칠 영향력....


284쪽 증강현실은 컴퓨터가 생성한 콘텐츠를 현실세계에 덮어씌운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그리고 이제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이 몰입형 기술로 불리는 더 폭넓은 분야에 속한다.
285쪽 가상 현실 - 개인용 타임머신 제공
헤드셋, 3차원 세계 경험
286쪽 멕시코 모렐리아에 있는 바르모든학교 Varmond School
- 적응형 도전 기반 학습 틀을 바탕으로 대부분 수업에서 증강현실과 다른 첨단기술을 이용한다.
모든 교사와 학생을 위한 3D 프린터 실험실, 인터렉티브 북, 모바일 기기를 갖추고 있다.
미래 학교...벌써 여기에 와 있다.

PBS
287쪽 우리의 목표는 매체를 이용해 아이들의 타고난 호기심을 키워 주변 세계를 탐색하도록 자극하는 것입니다.
290쪽 잠시 증강현실과 3D 프린터, 인공지능, 적응형 학습, 웨어러블 기기, 사물 인터넷, 로봇공학, GPS, 빅데이터, 생체인식, 소셜미디어, On-demand, 인터넷 실시간 방송, 크라우드소싱, 공동창작, 공유경제 등과의 결합 가능성을 생각해보자.

어떻게 학습을 개선할 수 있을까?
291쪽 에이알키트와 같은 발전이 증강현실을 플랫폼으로 바꾸고 있고, 플랫폼이 존재하는 곳에서 생태계는 그리 멀지 않다.

그래픽이 계속 개선되면서 홀로그램은 사진처럼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낼 것이고, 언젠가는 그런 이미지에 후각, 청각, 미각, 촉각 같은 감각을 추가한 4D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292쪽 박물관에서는 조각들이 살아 움직여 그들의 이야기를 전하고, 증강현실과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열린 질의응답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증강현실 스타트업 기업 Magic Leap
294쪽
디지털 네이티브들이 기술에 관한 한 언제나 우리보다 한 발 앞서 있음...

<애필로그>
변화....
극적인 변화의 시대에 미래를 물려받는 이들은
배워 익히는 사람들이다.
반면에 이미 학습된 사람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세계에
살도록 준비된 자신을 발견할 뿐이다.- 에릭 호퍼
297쪽
나는 우리가 교육을 보수하고 교체하는 것에서 벗어나 교육의 회로를 새로 바꿀 때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을 기학연 샘들과 토론을 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거기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해야 할 일을 모색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무엇일까?)
이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응하지 못하는 낡은 설계로부터 벗어난다는 뜻이다.
(어떻게 가능하겠는가? 진정 교육의 목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교육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우리 후대를 어떻게 교육시켜야 하는가? 어떻게 배워가게 만들어야 하는가?)

수동적인 교육이 아니라 능동적인 학습에 중점을 두고, 도전 기반 학습 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도전을 자극하는 이상적인 학습 공간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는 뜻이다.
(5살 리건이와 함께 살아간다. 이 아이가 뿜어내는 이 엄청난 잠재력을 어떻게 길들여가야 하는가? 아니 길들여간다는 것보다는 어떻게 그것을 계속 세워가게 할 것인가? 진정으로 주 앞에서 주와 함께 고민하고 실천을 모색하고 실천해야 한다.)

298쪽 모든 학생들에게 손으로 그리고 코딩으로 뭔가를 만드는 법을 배우는 것과 같은, 21세기 삶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접근권과 기회를 제공한다는 뜻이다.
교수법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지원해서 교사가 정보 전달자보다는 학습 조력자가 되도록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술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 혁신적인 방식으로 이용해서, 모든 학생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마땅한 교육의 미래를 향해 시동을 걸 수 있다는 뜻이다.
문제는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다.

297쪽 낡은 교육 모델은 우리 아이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맞이할 준비를 시키기에 '충분히 좋은' 것과는 거리가 멀다.

<부모가 해야 할 일>
300쪽 오늘 우리의 교실을 설계하는 방식이 우리 사회의 미래를 규정할 것이다.
진정한 변화는 위에서 아래로 옮겨가지 않는다.
중요한 변화, 전면적인 변혁은 평범한 시민들이 외치는 행동 촉구를 통해 아래로부터 시작된다.
(그래야 진정한 변화의 의미가 살아나며 생생한 것이 된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핵심 목표 ***
-새로운 세대인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기존의 교육 연구를 활용하라
-교육에서 기술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라
-교실 학습 경험을 변화시켜라
-개인맞춤 학습을 가능하게 하라
-학생 평가 제도를 재평가하라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제공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여라
-새로운 학습의 ABC를 정의하라.

301쪽
"그래서...... 어떻게 할 것냐?"
실제로 뭔가를 하거나, 그렇지 못할 거면 불평하지 말라
인터넷과 SNS의 폭발적 증가는 역사를 통틀어 그 어느 시대보다도 보통의 개인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여러분은 혁신적인 변화로 이어지는 일련의 사건을 일으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세상의 변화를 보고 싶으면 스스로 변화해야 한다."(마하트마 간디)
교육의 회를 새로 바꾸는 운동....보고 싶은 변화를 위해 스스로 변화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