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소개는 끝났다.

그러나 아이들을 파악하지는 못했다.

심리학습지 조사는 장수가 많아서 아이들이 별로 좋아하지는 않을 것을 알았다.

하지만 그렇게 다면적으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분석하는데만 시간이 꽤 걸릴 것이다.

천천히 씹어가야지...

 

오늘 수업은 사회 수업 도입이자 1단원 도입부분이다.

1.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우리 국토의 자연적 환경과 인문적 환경을 공부하는 것이다.

이것은 1-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와 연결된다.

 

가장 중요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6-1- 1단원 도입부분(20130308).hwp

 

여기서 필요한 기초 능력은 무엇일까?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 기후와 우리 생활, 지형과 우리 생활, 우리나라의 산업과 교통, 우리나라의 인구

크게 이 5가지를 1소단원에서 공부한다. 

(정말 아이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이야기들이다...구구절절...그리고 앞으로 학습을 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개념들이나 용어 체험이 이루어진다. 당연히 아이들은 모를 수 밖에 ... 어버버버버..........)

 

우리가 어떤 위치에 있는가? 영역은? 영역은?

(우리의 위치는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의 위치를 말한다.

동서남북, 어디를 기준으로 하는가에 따라서 완전히 다르다.

무엇을 기준으로 할 것인가?  동북 아시아.... 인도를 기준으로다. 서남 아시아, 동남 아시아. .....)

 

영역은 무엇을 말하지?

0아, 그래 우리 국토의 영역은 어디까지인가? (여기서 어디까지인가?가 붙으니 약간 이해가 된다.)

남쪽으로 어디까지, 북쪽으로 어디까지, 서쪽으로 어디까지, 동쪽으로 어디까지?)

-아 또 있다. 국토의 영역은 동서남북만이 아니다. 육지, 바다, 하늘이 있다.(영토, 영해, 영공)--> 우와 영역 정체성까지 갖도록 하라고...

주권이라는 개념도 들어가고...주권??????? 하 어려운 개념인데......

 

 

-여러 가지 지도를 이용하여서 알아보는 방법이 제일 좋겠지...

어떤 지도? 세계지도, 우리나라 전도,  어디에 있지? 인터넷에 있지, 사회과 부도에 있지, 그리고 각자의 자료에 있지...

지구본(도서실에 있는 큰 것) 과학실에 있는 작은 것도......가지고 와야지... 몇 개나? 9개는 가지고 와야할 것 같은데...

 

<대륙과 해양으로 열린 나라> 아 정말 좋은 개념이다.........

 

기후와 우리 생활은 깊은 관련이 있으니 이것을

지형과 우리 생활도

우리나라의 산업과 교통...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에 어떤 관련이 있나?

우리나라의 인구... 자연적 환경과 그것을 기초로한 인문적 환경을 -인간문화적 환경-생각해보자.

 

크게 우리가 사는 곳은?(과거 현재, 미래) 어떻게 살지(경제)? 우리가 사는 곳을 어떻게 가꾸어가야 하나?(현재와 미래)

 

-----------------------------

1. 크게 동그라미 세게

국토, 경제, 환경

(그냥 교과서 4,5쪽의 내용을 보고 큰 개념어 3개를 파악해 내게 했다. 그런데로 좋았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아이들과 상호작용을 하고나서

1.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앞부분은 내가 읽고 뒷부분은 아이들이 읽고 하는 식으로)

차례를 읽은 다음에 - 요약하기(수렴적 사고) 3 가지 단어로...

* 이렇게 수렴적 사고로 정리하기는 하는데, 뭔가 부족하다. 아이들이 마음 속에서 어떻게 생각을 할까?

우리 국토 -> 모습과 생활

우리 경제 -> 성장과 과제

환경 생각 -> 국토 가꾸기  이렇게 정리를 하면 좋겠다.

(하여간 도입부분에서 큰 개념어들을 쑥 훝고 지나가는 것인데, 여기서 어떤 의미있는 활동이 될까?

기억에 남지 않는 것이 되고 만다.  한번에 그치지 말고, 배우고 나서 다시 돌아와서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

 

2. 1단원

대한민국 원으로 하고 가지 치기...

(6,7쪽 여기서 이 교과서의 사진 등이 중요한 자료로서 어떤 정보를 얻게 되는 것인데 이런 것들은 별로 당연시하고

또 다른 파워포인트 자료를 가지고 하는 것이 꼭 좋은 것인가? 교과서 자료를 최대한 사용하는 방법,

아이들이 가까이 하고 의미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잘 익혀가야 한다.

-우리 땅의 색깔? 초록색, 바다의 색깔? 파란색 - 모두 희망을 뜻한다. -> 우리 나라는 희망의 나라이다.

(2반에서 이야기된 것이 아주 의미가 있다.) 지구본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일단 9개 조로 나누어서 그냥 앞뒤로 같이

보게 한다. 전체적으로 큰 것을 하나 가지고 이야기 하고 아이들이 서로 보도록...앞으로 계속 어느 기간 동안 살펴볼 텐데)

왜 다른 섬들은 표시를 하지 않았는데, 울릉도, 독도는 이름까지 적어넣었을까?

-당연하지 지금 독도의 문제가 아주 중요하니까? 왜 독도가 중요할까? 일본과 영토 전쟁중이니...왜 독도를 그렇게

서로 차지하려고 할까?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일까? 독도가 누구네 땅이냐에 따라서 영해가 달라진다.

영해가 달라지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바다 속의 자원까지 달라진다.(바다 속의 가스 광석을 도입 자료로 사용하면서 해도 좋겠다.)

 

이 부분을 쭉 따라가면서 이야기하면 심화 학습은 되겠는데...문제는 시간?????????

도입 부분에서는 잠깐 조미료를 치고, 본시에서 탐구를 해보자. 어떤 문제까지 다룰 수 있는지,,,문제를 찾아오기,,, 나름의

답을 만들어오기...

8,9쪽 에서 살펴보아야할 것은?

큰 세계지도를 가지고 돌려볼 수 있도록 하는 것(TV에서 자료를 보여주는 것부터 천천히 해 나가자...)

 

각 소단원의 가지 치기를 한 다음에 그 내용을 역시 이야기하는데 8,9쪽의 자료를 최대한 사용해보자.

탐구책도 있는데...

지도를 거꾸로 본다는 것,,,,위치 관계 파악...한반도는 아시아 대륙 동북쪽에 있는 작은 반도가 아니다. -

결국 이것을 말하려고 지도를 거꾸로 보자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륙을 발판으로 삼아 해양으로 진출하기 유리한 위치다.

그렇지 항구,,,해양을 중요시할 때, 열린 나라이다. 대륙으로 향해도 마찬가지이긴 하다. 우리나라가 강하면

땅덩어리의 크기 문제가 아니다.

다 우리의 밭이 되는 것 아닌가? 결국 실제 문제는 우리의 역량에 달려있다. 위치의 문제가 중요하기 하지만

왜냐, 스위스를 보자. 네덜란드를 보자... 그러니 자기중심적인 근시안적 생각을 강화해서는 안된다.

자기 역량을 쌓아갈 수 있는 건전한 사고방식을 가져야지, 무슨 주역적인 사고, 즉 운수적인 그런 생각에

그럴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대륙에서 해양으로 열린 곳에 자리 잡고 있어 대륙과 해양의 문화가 함께 발전한 곳이다.

(북부는 대륙쪽 문화, 남쪽은 해양쪽 문화가 발전했고, 이것이 중부 지방에서는 함께 어우러지는 점이 있다.

우리 나라가 상호 역동적으로 소통할 떄는 전체가 그런 융합적인 문화가 발전하게 된다.)

 

금수강산 - 비단에 수를 놓은 것처럼 아름다운 산과 강

강산-국토를 비유하는 말이다.(대유법  중에 제유법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 사계절이 뚜렷. 계절에 따른 기후 변화,---사람들의 생활 활력있게 만듦.

                              -다양한 기후와 지형의 영향으로 우리 생활을 풍요롭고 활기차다....

* 우리 국토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땅이다.(우리 국토가 지닌 장점은 무엇인가? 자랑거리는?)

-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 확인

- 우리나라의 기후, 지형 등 자연환경의 특징 알아보기

- 우리나라의 산업과 교통, 인구 등 인문 환경의 특징 알아보기

 

3. 학습지 - 중요 낱말 찾기

(조별로 역할 분담)

 

4. 공책 정리하는 방법

(학습지 붙이고,,, 더 붙이고,,,, 방법.....)

6-1- 1단원 도입부분(20130308).hwp
0.03MB

'수석교사 > 교과 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1 우리 국토의 위치를 살펴보자  (0) 2013.03.10
1단원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0) 2013.03.10
첫째날 할 일(20130306)  (0) 2013.03.06
더하기와 빼기  (0) 2013.02.28
수업은 왜 하지(계속 준비)  (0) 2013.02.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