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초등학교 교육 목표
-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몸과 마음이 균형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다.
+ 일상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학습 경험을 가진다.
+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기른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진다.
------------------------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는 인간상과 교육 목표이다.
임용고사에 답을 적기 위해서 이것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이 말들을 이해하고 실제의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의 과정에서 실현하는 방도를 찾아야 한다.
전인, 개성, 기초 능력, 창의성 발휘, 폭넓은 교양, 진로 개척, 우리 문화 이해
새로운 가치 창조, 민주 시민 의식, 공동체 발전에 공헌 ---------
다양한 경험, 생활 문제 해결의 기초능력,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경험
일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학습 경험, 우리의 전통과 문화 이해하고 애호
기본 생활 습관 육성,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갖기
'교육인식과 철학 > 교육과정 사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7차 curr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0) | 2009.04.09 |
---|---|
제7차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과와 영역 (0) | 2009.04.09 |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0) | 2009.04.03 |
2007년 개정교육과정 (0) | 2009.03.27 |
국제중학교 파장 (0) | 2008.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