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몰입의 순간이 창의성이 발현되고 신체 활동과 두뇌 활동이 활밣해지는, 모든 감각이 동원되는 순간이며
나의 존재를 확인하는 순간이 된다.
표현을 통해 나의 감성은 극대화되고 개성이 발현되며 정서는 충만해진다.
(지금 그림 읽기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을 읽고 있다. 그런데 예술이 서로 통한다고 내가 글을 쓰는 것,
그리고 시를 쓰는 것에서 생각하는 것들과 일관되어짐을 느낀다.
그리고 가르치는 것이 예술이라고 할 때, 바로 이런 자신의 존재의 확인, 그리고 정서의 발현과 충만
이런 것들을 느끼고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 교수 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어린이들이 실현된 교육과정이란 것은 바로 이런 것을
느끼고 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것이 자신의 내적 체험으로 쌓여서 점점 자아가 성장하고
발달해가며 충만해 지는 것이 교육의 내적인 목표가 되겠다.)
-------------------
우리 그림 여행(김종수) 22쪽
요약 : 미술작품(예술, 또는 예술로서의 가르침)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창의성이 발현되어 표현된 작품이다.
감상은 표현된 대상을 보고 느끼는 것이다. 표현과 감상은 미술의 가장 기본적인 틀이 된다.
그리고 표현과 감상을 통해 내가 가지고 있는 따뜻한 감성과 충만한 정서, 창의성과 개성을 발현시켜
올바른 인격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 이것이 미술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육실천 >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잔잔한 기쁨 (0) | 2012.06.22 |
---|---|
정직하게 나아가고 부족한 것을 채워간다 (0) | 2012.06.19 |
523 공개수업 지도안과 ppt 자료 (0) | 2012.05.22 |
공개 수업 후 신문 기사 쓰기 (0) | 2012.04.17 |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3) (0) | 2012.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