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8 주일오후 예배(히 4:14-16, 벧전 2:18-25)
20250428 주일오후예배
하나님의 말씀 : 히 4:14-16, 벧전 2:18-25 (최하영 조사)
제15주일
14주일 36문답 우리 죄를 하나님 앞에서 가려주신다.
37문 "고난을 받으사"란 말로 당신은 무엇을 고백합니까?
고난과 죽음에 집중한다.
그리스도로서 모든 고난을 당하셨다.
예수님의 고난에 대해서 생각할 때, 겟세마네 동산에서 십자가에 달리셔서 당하신 고난을 생각한다.
그런데 37문의 답변은 이 세상에 사셨던 모든 기간에~ 고난을 받으심. 이 땅에 사시는 모든 시간이 예수님께 고통의 시간이었다.
자기 비하 ~ 사람으로 나심,
죄악으로 가득한 세상, 죄로 인한 악~ 더 많은 악들이 생겨서 죄와 악이 깊어짐도 죄에 대한 진노와 형벌의 일부이다.
그런데 예수님은 죄가 없으시나 이 땅에서 모든 시험과 고난을 당하셨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시기 까지 예수님이 누구신가에 대해 제대로 안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 가족도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제대로 몰랐다.
현상 이면에 죄와 악의 현실에 대해서 예수님은 모든 고난을 당하였다.
예수님의 고난의 가장 극심한 시기는 마지막 시기에 당한 시기였다.
마 16: 1) 버림 받으심, 베드로의 세 번 부인, 산헤드린 공회는 예수님을 신성모독자로 판결, 다음 날 몰려든 군중도 예수님을 십자가에 매달라고 요구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그렇게 철저히 버림받고 자신의 목숨 조차도 버리셨다.
2) 모든 인류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전 생애 기간에 당하셨다.
예수님께서 고난을 통해 이루신 두 가지
(1) 우리의 몸과 영혼을 영원한 저주로부터 구원하심
(2)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은혜와 의와 영원한 생명을 얻으셨다.
벧전 2:22,23 예수님의 지상 생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고난 당하나 의로우셨고, 그 의를 우리에게 주시니, 하나님께서 그 의를 우리의 의로 여겨주신다.
오늘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대해 집중해서 이야기할 때,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은혜와 의와 영원한 생명을 얻으셨다.
고난과 함께 부활도 생각해야 한다.
사도신경은 십자가에 죽으심에 집중하는데, 예수님의 전 생애에 걸쳐서 고난을 당하심
38문 그분은 왜 재판장 "본디오 빌라도 아래에서" 고난을 받으셨는가?
유대 총독 "본디오 빌라도" -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일이다.
유대 총독일뿐 아니라 재판관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사형을 선고하게 하셨다.
"나는 이 사람에게서 죄를 찾지 못했다." 본디오 빌라도는 죄없는 사람을 십자가에 내어주셨으나,
39문 "십자가에 못 박히심"
구약 율법에는 십자가 형이 없다. 산헤드린 공회는 신성모독죄를 선언했는데, 이 때 공회는 돌로 쳐죽여야 햤다.
십자가에 못박히는 처형은 고통, 치욕, 모욕... 하나님의 진노의 형벌의 신비한 방식이었다.
신 21:22,23 죽일 죄를 범한 사람을 죽인 다음에 나무에 달려서 이 사람의 죄를 백성들에게 나타내셨다.
우리의 죄의 무게, 끔찍함,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볼 때 우리가 절대로 버리지 않으시고, 우리가 그 죄의 무게에 매이지 않음을 보여주심.
예수님의 지상 생활,, 자발적인 온전한 순종의 삶...
하나님 아버지께서 뜻하신 일, 예수 그리스도는 그 아버지의 뜻을 자발적으로 빌2:5-8 온 생애 동안 자기 뜻으로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롬 5:19
고통을 안겨준 죄인인 백성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사랑하셨다.
눅 7:11 나인성 , 불쌍히 여기시고 어머니를 위로하시고 관에 손을 대시고 그 아들을 살리셨다.
예수님의 불쌍히 여기심.
말과 지식, 논리가 결코 전부가 아니다.
우리가 처해있었던 죄와 진조, 구원과 위로는 우리의 영혼과 몸, 우리 존재 전체에 걸린 문제이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름 받은 모든 사람들,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의 일이다.
인격, 신격을 가지신 분으로서 우리를 인격적으로 대하신다. 예수 그리스도를 보면 알 수 있다. 어떤 마음으로 우리를 위해 고난을 받으셨는데 살펴보자.
우리의 유일한 위로가 되신다. 유일한 주가 되신다.